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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 - 보기 좋고 쓰임새 있는 우리 공예, 아파트에도 어울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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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앙일보 - 보기 좋고 쓰임새 있는 우리 공예, 아파트에도 어울리죠     "우리 생활이 아파트 위주인데다 벽이 별로 없어 TV나 가구 말고는 장식이 쉽지 않아요. 그래서 아주 구체적인 걸, 이런 걸 가져다 놓으면 달라 보이는 걸 제안하면 좋겠다 싶었어요. 우리나라 공예가 이렇구나 할 수 있게.”        ‘이도 아뜰리에’를 새로 시작한 도예가 이윤신(59) 이도 회장의 말이다. ‘이도 아뜰리에’는 이도의 핵심사업인 수공예 도자기와 별도로 국내 공예작가들 작품을 선보이는 브랜드다. 갤러리가 아니라 백화점을 통해 공예작품을 유통하는 새로운 시도다. 참여작가는 도자공예·금속공예·목공예 등을 아울러 현재 약 30명. 백화점 유통 규모에 맞출 수 있게 장차 50명까지 늘려갈 계획이다. 상품 구성은 작가들 작품 가운데 고르는 큐레이션 방식, 작가와 협업해 이도 아뜰리에만의 차별화된 작품을 만드는 방식을 병행할 참이다.     도예가 이윤신 이도 회장새 브랜드 '이도 아뜰리에'로공예작가들 작품 백화점 유통     매장을 살짝 둘러보니 백자로 몸체를 빚고 다리를 붙인 소반을 비롯해 전통과 현대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어우러지는 작품들, 또 요즘 감각으로 장식적 재미를 한껏 추구한 작품들이 다양하게 눈에 띈다. 이 회장은 "이도 아뜰리에는 공예와 예술의 접점"이라며 "파인아트(순수미술)의 자유로움, 공예의 실용성, 나아가 한국적 표현이 기본 아이덴티티"라고 설명했다. "쓰임새 좋은 물건이자 보기 좋은 장식이죠. 파인아트에 접근하기 어려운 분들도 부담스러워하지 않는."   그는 특히 “공예 전반에서 작가들한테 장을 마련하고 싶었다"며 "백화점이라는 상업적 공간에서 얼마나 통할지 미지수인데 그 미지수의 시장을 '이도'를 만들어 키워왔다”고 그간의 경험을 강조했다. 홍익대 미대를 나와 일본 유학을 다녀온 그는 갤러리를 통해 활동하다 직접 매장을 내고, 브랜드를 만들고, 백화점으로 유통을 넓히며 지금같은 기업으로 이도를 이끌어왔다.       이 길을 택한 이유를 “(도예작품을) 특정 계층이 아니라 되도록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었으면 해서”라고 했다. “지금 이도 아뜰리에를 런칭한 이유도 그래요. 저 같은 작가가 많은데 유통을 몰라서 혼자 하는 경우가 많아요. 저도 서툴렀던 사람이라 그런 작가들을 위해 뭔가 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현재 이도는 서울 가회동 본점과 경기도 여주 세라믹 스튜디오점 등 두 곳의 직영점, 그리고 전국 백화점 10여곳에 매장을 운영한다. 이도 아뜰리에는 가회동 본점과 현대백화점 목동점·판교점에 선보이기 시작했다.    디자인 전반을 직접 맡고 있는 그는 직원들에게 '회장님' 보다 '선생님'이라 불린다. "처음부터 너무 떨려서 지금도 매장에는 잘 안 가요. 손님들이 제 도자기를 들어보고 만져보는 게 부끄럽고 민망해요. 자식이 밖에 나와서 사회생활 잘할까 하는 마음 같은 거죠. 나한테는 최고이고 정성을 다해 힘들여 만든 것이지만. 다른 경로로 반응을 듣고 디자인에 참고해요."       그는 아버지에 이어 가업인 원신더블유몰의 회장도 맡고 있다. 두 회사 중에도 이도는 흔히 '문화기업'으로 불린다. 그는 남다른 고민도 들려줬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곳인데 문화기업이라고 하면 장사가 안 되도 되는 것처럼, 굳이 돈을 안 벌어도 되는 것처럼 알려져 버려요. 이윤으로, 번 돈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 싶어요."  이후남 기자 hoonam@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보기 좋고 쓰임새 있는 우리 공예, 아파트에도 어울리죠
아시아경제 - 이윤신 이도 회장 "韓 도공 DNA, 고집스런 핸드메이드로 이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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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신 이도 회장 "韓 도공 DNA, 고집스런 핸드메이드로 이어갑니다"   이도, 이윤신 회장이 디자인·50여명 도공 제작…'직접 빚되 대량 생산'생활공간 속 도자기 및 공예 문화 대중화 위해 '이도 아뜰리에' 확대 이도 철학 공유할 디자이너 육성 "수백년 이어지는 브랜드 되길"[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 위치한 '이도' 본점.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각양각색의 도자 그릇이 압도적으로 손님맞이에 나선다. 가장 눈에 띄는 곳에는 질감과 빛깔로 가만히 멋을 낸 이도 특유의 도자 그릇이 아닌, 금속이나 유리, 물감을 사용한 독특한 그릇과 소품들이 자리하고 있다. 이도가 최근 론칭한 '이도 아뜰리에'다. 이도는 개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개성 가득한 아티스트의 작품을 선별해 이도 매장에서 함께 선보이고 있다.   이윤신 이도 회장은 "현대 예술이나 공예를 접하기 위해서는 인사동 개인공방이나 갤러리를 찾아야해 관심을 두지 않으면 접하기 힘들다"며 "공예 문화 사업의 대중화를 위해 이도의 유통망을 통해 이들의 작품을 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가 검증해 유통하는 방법을 통해 상품에 대한 접근성과 가격 신뢰도, 유통 편의성 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 회장은 "더 많은 사람들이 생활공간 속에서 예술작품을 즐기는 문화를 경험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이도 아뜰리에 소속 작가는 20여명이지만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게 이 회장의 생각이다. 아뜰리에 매장 역시 현대백화점 판교점·목동점을 비롯해 다양한 백화점 채널로 넓혀나가고 있다.     이 회장은 27년 전 이도를 만들면서부터 '도자기도 음식을 담는 그릇일 뿐, 대중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철학으로 삼아왔다. 이번에 이를 공예의 대중화로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홍익대학교 공예과와 산업미술대학원 졸업 후 일본 교토시립예술대학원 유학길에 오른 이 회장은 '실제 테이블에 올릴 수 있는 도자 그릇을 만드는 도예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그때부터 이 회장은 '손으로 만드는 도자 식기를 어떻게 하면 실용적이면서 아름답게 만들까'를 고민했다. 안양에 작업실을 하나 마련해 '자신과의 싸움'을 거쳐 만들어낸 그릇을 판매하던 1인 기업은 이제 임직원이 200여명인 중견 도예기업으로 성장했다.   이 회장은 이도가 도자 식기 쪽에서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직접 빚어 만들되,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다. 현재 이도의 제품들(이도 포터리)은 이 회장이 디자인해 완성된 그릇을 여주 이도세라믹스튜디오에서 50여명의 도공들이 손으로 빚어 재현하는 방식으로 생산된다. 여주 도공들은 이도만의 색깔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 2년여의 트레이닝 과정을 거친다.     이 회장은 "이도 제품은 핸드메이드로 만들어지는 작품을 대량생산을 기반으로 상품화했다는 점이 특징"이라며 "이는 타 브랜드들이 못했던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런 점에서 이도의 그릇은 동양에서 시작된 손으로 빚는 도자의 명맥을 이어간 것으로 덴마크의 명품 도자기 브랜드 로얄코펜하겐이나 다른 본차이나 제품들과 뿌리가 다르다는 설명이다.   이 회장은 "로얄코펜하겐도 수공예를 하지만 기계로 찍은 그릇에 패턴이나 그림을 그려 넣는 형태"라며 "이도는 일일이 빚어 만든 한국의 도공 DNA를 이어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도예가로서 40여년을 보내면서 일본에서의 첫 개인전과 찬사를 받았던 파리 개인전, 여주 스튜디오 오픈 등 가슴 뛰는 경험들이 많았지만, 그래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안양에 첫 잡업실을 마련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래가 불투명하면서도 '내가 하면 다르리라'하는 자신감이 있었다"며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가진 도자그릇을 대중화시키겠다는 사명감이 있었던 만큼 고민도 끝없이 거듭돼 처음 2~3년 가량은 제품을 세상 앞에 내놓지 못했다"고 회상했다.   이 회장은 지금도 안양 작업실을 디자인실로 쓰고 있다.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다. 그는 "그때에 비해서는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도자에 관심을 갖고 있고 수요층도 늘었다"며 "후배 도예가들이 '자기만의 색깔'을 찾는데 더 많은 고민을 했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지난해 이도의 매출액은 이도 포트리 기준 100억원 수준이었다. 사업가로서의 이 회장은 5년 안에 이도 포트리 300억원, 아뜰리에 등을 합쳐 1000억원의 매출을 내는 것이 목표다.  도예가로서의 이 회장은 이도가 수공예 도자 부분의 역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이를 위해 이 회장이 요즘 관심을 두고 있는 곳은 이도 포터리의 디자인실이다. 그는 "100년, 200년 계속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도예가 이윤신'이 없더라도 나와 같은 생각을 공유할 수 있고 콘셉트를 이해하는 디자이너를 육성해야한다"며 "철학 같이 나눌 수 있는 디자이너들과 제품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가 도자의 대중화를 끊임없이 강조하는 것도 예쁜 그릇에 음식을 담아 맛볼 때 느낄 수 있은 행복한 감정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느꼈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그는 "방 하나를 그릇 방으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많은 그릇이 있지만 모두 단순한 관상용이 아니다"라며 "아침을 꼭 집에서 먹는데, 늘 '오늘은 이런 음식이니 이 사람 걸로 꺼내 먹자'는 생각을 한다. 새로 시작한 이도 아뜰리에를 통해서도 생활 속에서 행복함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 기사 원문보기  
매일경제 - 도자기 '이도'와 루이비통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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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경제 - 이도, 루이비통 전시회 프라이빗 이브닝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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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 루이비통 전시회 프라이빗 이브닝 행사  [한스경제 최형호] 도자 브랜드 이도가 6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에서 루이비통 '비행하라, 항해하라, 여행하라 – 루이비통' 투어 전시회 파트너로 이도 우수 고객들을 초청하는 프라이빗 이브닝 행사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루이비통 전시 도슨트 투어와 칵테일 리셉션, 럭키드로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이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생활공간의 예술을 제안하고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문화기업 이도와 패션과 유행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에 잘 녹아든 혁신적인 전시를 선보인 글로벌 명품브랜드 루이비통이 함께한 파트너데이 행사라는 의미가 크다.이도 관계자는 “루이비통과 파트너쉽을 통해 진행한 이번 행사는 글로벌 명품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여 이도 고객분들에게 업그레이드 된 문화 프로그램을 선사하는 기회” 라며“앞으로도 더 다양한 럭셔리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드리는 프리미엄 기업으로서 이미지와 위상을 높여갈 것” 이라고 말했다.최형호 기자▶ 기사 원문보기
뉴스1 - 초여름밤, 테너 이동신과 함께하는 '이도(yido) 콘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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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S - [주말가볼만한곳] 보고 만들고 먹고..힐링 데이트하러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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